일본경제보복으로 난리난 불화수소/포토레지스트/불화폴리이미드(20)
비상구남자몸매비율 2019-07-16
일본이 수출 규제 때린 품목은
불화수소 / 포토레지스트 / 불화 폴리이미드
이 3가지다.
이 3가지가 왜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에 큰 타격을 줄까.
대체 뭐길래. 내가 설명해준다.

우선 배경지식으로 내가 전에 쓴 반도체 제조 공정 글.
https://m.idpaper.co.kr/counsel/item/item_view.html?cnslSeq=359890




1. 불화수소
반도체 제조 중 실리콘 웨이퍼 불순물 제거 공정에 쓰인다.
간단 설명 들어갑니다.

반도체 만들기:
모래를 녹여서 실리콘 원판을 만들고 (이 원판 이름이 웨이퍼)
원판을 잘개 쪼갠 칸 위에 빛으로 그림(전기회로)을 그려서
코팅하고 전기를 흘려준다.

위 3줄로 정리할 수 있는 게 반도체 제조 공정이다.
불화수소는 원판에 그림을 그리기 전에, 그림을 그릴 때
불순물이 자꾸 들러 붙는데 그걸 지울 때 쓴다.
참고로 이 웨이퍼라는 게 바로 아래 이 사진의 원판임.
http://image.chosun.com/sitedata/image/201903/18/2019031800986_0.jpg

내가 썼던 반도체 제조 공정 글에서 이 부분이 있다.
"원판은 쉽게 손상되기 때문에 겉에 보호막을 하나 씌워줘야함.
산화막이라고 하는건데 원판을 보호해준다. 그리고 나중에 이걸 파내고 스프레이로 물질을 뿌려줄건데 원판이 다치지 않게 해주는거임.
이 산화막을 고르고 얇게 만들어주는게 또 기술.
이게 방법이 참 다양하고 어려운거라 아무나 못한다."

여기에 불화수소가 쓰인다.
산화막을 만들 때 불화수소가 들어간다.
그래야 회로가 아주 말끔하게 잘 만들어지고,
나중에 잘 작동함.
불화수소는 오염물질을 없애주는 역할을 한다.
먼지나 사람 몸에서 나오는 기름이나 때 그런 거임.

회로 만드는 과정을 에칭이라고 부르는데
그래서 기사나 위키 보면 에칭가스라고 부름.
불화수소를 말하는 것.

이 불화수소 말고 다른 물질을 쓸 수도 있는데
다른 물질을 쓰면 물질 자체에서 오염이 남아버림.
이 불화수소가 가장 적게 남는다.
오염이 생기면 제품 신뢰도가 떨어진다.
왜냐면 반도체가 제대로 작동을 못하게 된다.
회로가 엉키고 막혀버리니까.

근데 뭐가 문제냐면
일본에서 만든 불화수소가 세상에서 제일 고순도임.
99.999% 정도 돼야 고순도. 97%만 돼도 저순도로 취급.
고순도가 뭐냐면 순수하게 불화수소 기체만 존재한다는 거.
다른 기체가 섞이면 오염물질일 뿐임.
그래서 고순도 불화수소가 중요하다.

이게 없으면 반도체 자체를 못 만든다.
다시 설명하면 손톱만한 크기에 머리카락보다 얇은 선을 그리고
여기에 전기가 흘러야 하는데
오염물질이 섞이면 전기가 제대로 못 흐른다.
물이 흘러야 되는데 돌멩이들이 막는다, 불화수소가 돌멩이를 없앤다.
그러면 반도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거다.
성능을 따질 수 없게 그냥 검은 돌덩어리일 뿐이다.




그러면 다른 나라에서 사면 안 되나.
안 된다.

그동안 삼성,하이닉스는 일본에서 주로 수입해왔고
그 비중이 95% 이상.
나머지는 중국 같은 곳에서
저순도 불화수소를 사와서 국내 업체가 고순도로 정제한 것 등.

이 불화수소는 오랜 기간 보관이 불가능하다.
그래서 적절할 때마다 납품을 받아야 하는데
일본 기업들이 이걸 아주 잘 지켰다.
품질도 좋고 납품도 철저하고.

국내 생산은 불가능하다.
몇 해 전 구미에서 누출된 사고도 있었다.
이 불화수소라는 게 엄청난 독극물이라
사람이 조금만 닿아도 죽어버림.
국내는 시민단체 활약 + 지역사회의 반대로
환경규제가 강해서 불화수소 생산이 불가능함.
자기 사는 지역에 누가 저런 걸 만드는 공장을 들이고 싶겠어 하고 이해는 된다.

러시아에서 마음껏 가져다 쓰라고 하는데
러시아 불화수소는 품질 검증이 안 됐다.
이게 품질이 안 좋으면 안 쓰느니만 못한데
검증에 최소 2개월이 걸린다.
지금 당장 없어서 공장이 못 돌아갈 판이고
시간마다 엄청나게 큰 손실이 발생하는데
러시아 불화수소 가져다 쓸 시간이 없다.

그래서 이재용이 일본으로 날아가고, 대만으로 날아가고
직접 영업 뛰고 있는 상황.

일본이 진짜 철저하게 준비한 보복이다.
작년 11월에도 한 차례 경고?차 했었는데
아무튼.

현대 반도체 산업은 한 나라에서 완전히 안 됨.
다 여기저기 분산되어 있다.

아무튼
그럼 불화수소 수출 못하는 일본 기업은 어쩌나.
울상이지. 일본 정부가 뭐 보상해주거나 안 한다고 함.
그래서 일본 기업들도 싱가포르 같은 다른 나라에 있는
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으로 납품 하려 시도하고 있다고 한다.

-포토레지스트
이건 photo resist다.
반도체 만들면서 그림 그릴 때 쓴다.

반도체에 그림을 빛으로 그린다고 했는데 어떻게 그리냐면
웨이퍼 위에 레이저를 쏘면 웨이퍼가 녹으면서 구멍이 파인다.
그런데 그냥 웨이퍼를 녹이는 게 아니라
빛이 닿으면 녹는 물질이 있는데
이 물질을 웨이퍼 위에 발라준다.
이 물질에 빛이 회로모양으로 닿으면 녹아서 길이 생김.
이게 포토레지스트.

간단 설명.
스프레이로 글자를 쓰려는데
종이 두꺼운 거에 가운데에 글자 모양 구멍을 판 다음
그 종이를 벽에 대고 스프레이를 뿌리면
글자 모양으로 판 구멍으로만 스프레이가 들어가면서
벽에 글자가 새겨진다.
대강 이런 원리인데 반도체 제조에서는
스프레이가 묻는 벽이 포토레지스트가 된다.

국내 92% 이상이 일본에서 수입하고
이번 규제는 EUV 포토레지스트 수출을 규제한 건데
작년인가, 삼성이 EUV(레이저 빛의 종류임) 공정으로 만든다고
기업 인수도 노리고 투자도 엄청나게 했었다.
네덜란드 ASML회사가 아주 유명하고 거의 유일함.

-불화 폴리이미드
이건 PI라고 하나의 물질이 아니라
갤럭시폴드에 들어가는 접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 패널.
투명한 판때기를 만드는 물질들을 이르는 말이다.
이것도 삼성이 일본에 의지를 좀 했는데
안 돼서 갤럭시폴드 차질 생기는 거 아니냐고 말이 나오는 것.
갤럭시폴드2 올해 나온다고 막 루머 돌았는데
큰 문제지.

국내에서는 코오롱 인더스트리가 이거 좋은 걸로 만들어냈다고
한창 말이 나왔던 적이 있다.
어디서 홍보를 한 건지 모르게 기사가 참 많이도 뜨더라고.



아무튼 간단히 3개 품목 설명하면 이런데
나도 좆문가라서 정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을 수 있다.
잘 아는 사람이 댓글로 추가 설명 부탁해.


일본이 지금 이런 경제보복을 하는 건
우리나라 대법원이 징용배상 판결 내려서 그런 걸로 안다.
일본의 명분은 배상 해야하는 기업들의 경제적 타격 방지인데
말이 되냐.
걔네도 삼성 없으면 위험할 수 있는데.
물론 준비를 오랜기간 철저하게 해서
우리나라 공격 받는 게 훨씬 크지.
조선 망하고 반도체밖에 안 남았는데
K-POP이 나라를 먹여살릴 때가 온 건가.

이 상황에 정부는 이 기회에 국산화 시켜버리자! 이러는데
기술이 무슨 하루아침에 뚝딱 만들어지냐.
특허 피해가야지, 연구해야지, 실험해야지, 검증해야지.
하여간 자급자족 국산 신토불이 참 좋아하는듯.

언니 오랜만~!
ga** 2019-07-16
답글쓴이 돈주기   
오 먾은 도움이 됐어
내용이 알차다
fe******* 2019-07-16
답글쓴이 돈주기   
언니 정리 잘했다
도랐다진짜...
우파는 전쟁난다 개ㅈㄹ하고 좌파는 일본한테 쳐맞고ㅠ.ㅋㅋ
레비 2019-07-16
답글쓴이 돈주기   
굿굿 궁굼했는데 자세하고 쉽게 알려줘서 고맙
로빈훗ㅌ 2019-07-16
답글쓴이 돈주기   
넘나 이해 쏙쏙 되게 잘써줘서 고맙!
러시아에서 수입하는거 품질도 품질인데다 러시아라는 국가 자체도 존나 양아치라서 믿음직스럽지 않은 것 같음 ... 거기도 정치적 목적에 따라서 수급 끊어버리고 이런짓 서슴없이 할거같은데
계란도른자 2019-07-16
답글쓴이 돈주기   
언니 고맙 근데 위에 닉넴 계란 도 른 자 무엇?????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웃겨
사쿠라쿠라 2019-07-16
답글쓴이 돈주기   
제발 재인아 이것 좀 읽어라 븅신새꺄 나라 거덜내지말고 쫌!!!
ka******* 2019-07-16
답글쓴이 돈주기   
재밌다 이해했다 잘읽었으요
연어 2019-07-16
답글쓴이 돈주기   
언니 아니고 오빠 같은데? ㅋㅋ
bl****** 2019-07-16
답글쓴이 돈주기   
이런 글을 읽을 수록 문재인 정권의 패악이 상상초월임을 느낌
벌꿀오소리 2019-07-16
답글쓴이 돈주기   
언니 고마워! 이해 넘 잘된다
달라 얼마 없지만 소소하게 드렸엉
le******** 2019-07-16
답글쓴이 돈주기   
러시아제가 괜찮았으면 진작썼겠지라고 생각했는데 역시나 ㅋㅋㅋㅋ 알찬글 잘봣어!
la***** 2019-07-16
답글쓴이 돈주기   
러시아는 품질 외에도 잠가라밸브짓을 하는 나라라...
ve******** 2019-07-17
답글쓴이 돈주기   
오 ㅏ 우 이해가 쏙쏙
ne******* 2019-07-17
답글쓴이 돈주기   
족가튼 문재앙새끼 어휴 시발
공장 못만들게 할땐 언제고 이제 재료 국내에서 수급하라니 말이되는소리냐 개씹새끼 언제뒤지냐 저거
tt******* 2019-07-17
답글쓴이 돈주기   
나라면 러시아산 안써 네버....
불매무새들 지들도 값비싼 전자기기나 명품을 러시아산으로 사라면 절대 안살거면서 남 일이라고 말은 잘해ㅋㅋㅋ
ic****** 2019-07-17
답글쓴이 돈주기   
업계종사자야? 대단쓰..짝짝짝..
삐카삐카츄 2019-07-17
답글쓴이 돈주기   
오 반도체얘기도 그렇고 귀에 쏙쏙들어온다
12***** 2019-07-17
답글쓴이 돈주기   
씨발 나라망하는거 체감됨
gk******** 2019-07-23
답글쓴이 돈주기   
국산화 성공했다매
sa****** 2019-08-01
답글쓴이 돈주기   

사업자번호: 783-81-00031

통신판매업신고번호: 2018-경기광주-1339

경기도 광주시 경충대로 1422번길 42 204-501

문의: idpaper.kr@gmail.com

도움말 페이지 | 개인정보취급방침 및 이용약관

(주) 이드페이퍼 | 대표자: 이종운 | 070-8648-1433